본문 바로가기
일상속꿀팁

침수차 구별법 총정리

by 콘포스트 2022. 9. 21.
반응형

이번 해에는 자연재해로 인한 침수차가 많았습니다. 이런 피해가 많아진 만큼 불법으로 중고 시장에 내놓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침수차인 줄 모르고 중고차를 구입하게 된다면 피해가 크겠죠. 그래서 오늘 그런 피해를 보지 마시라고 구별법을 총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침수차의 문제점

    침수차란 자연재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차량의 일부 또는 전체가 물에 잠기거나 실내에 물이 유입된 차량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매해 여름 태풍으로 인해 수많은 차량이 침수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침수된 차 중 상당수가 중고차 매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중고차 거래를 앞둔 사람들에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칙적으로 차량이 침수될 경우 차량의 중앙 컴퓨터인 ECU가 손상돼 성능이 저하되고 주행 중 전원이 꺼지는 등 안전에 심각한 영향이 있습니다.

     

    1. 전장 부품 오염 여부와 제조 일자 대조

    침수차량 구별법 첫 번째로 부품의 오염 여부와 제조 일자를 대조하는 것입니다. 차량 내부를 아무리 깨끗이 세척했더라도 세세한 부품까지는 힘들기 때문에 물로 세척하기 힘든 차량 하부의 주요 전장 부품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고 전장 부품 등에 표기된 제조일과 차량 제조일을 대조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의 제조 일자가 상이할 경우 최근 침수 등의 피해로 부품을 교체했을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2. 안전벨트의 오염

    침수차 구별법 두 번째는 안전벨트 오염 여부 확인입니다. 중고 시장에 내놓게 되는 침수차들은 내부 청소를 당연히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안전벨트 같은 경우 속까지 들어가 있는 진흙이나 모래 등 오물들의 청소를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전벨트를 끝까지 빼서 오물이 묻어 나오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차량 내부를 분해하여 안전벨트를 씻어내는 경우도 있어서 확실하게 구별하기는 힘든 방법이긴 합니다.

    3. 시가잭의 녹

    세 번째 방법은 물에 닿을 일이 거의 없는 부품 중 하나인 시가잭에 녹이 슬어 있다면 의심하셔야 합니다. 시가잭은 얇은 철판으로 구성돼 있어 침수되면 가장 먼저 녹이 스는 곳 중 하나입니다. 

    4. 고무 몰딩 오염

    네 번째 방법은 침수차 구별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인 자동차 문의 고무 몰딩을 뜯어 보았을 때 진흙, 모래와 같은 오물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고무 몰딩 부분에서 진흙이나 모래가 나온다면 침수차로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5. 차량 내 실내 악취

    다섯번째 방법은 바로 실내 악취입니다. 침수된 이력이 있는 차량은 차량 내부의 곰팡이와 녹 등으로 인해 악취가 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도 구별법으로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그냥 차량 실내 냄새를 맡기보다 창문과 문을 모두 닫은 상태에서 히터 혹은 에어컨을 틀어보시면 악취를 확인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됩니다.

    6. 정식 딜러를 통해 중고차 구매

    여섯번째 방법은 개인 간의 거래보다 정식 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 이유는 정식 중고 자동차 매매 딜러에게 구입할 경우 침수 사실을 허위로 고지한 후 그 사실이 밝혀지면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100% 환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과 개인의 거래는 이러한 관리법이 없어서 침수차량이 밝혀지더라도 보상받기 어렵습니다.

    7.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일곱번째 방법은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서비스입니다. 침수차 구별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의 하나입니다. 조회 메뉴를 통해 무료로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자차 보험에 가입되지 않았거나 차량 주인이 보험 처리를 하지 않고 사비로 수리한 경우 카히스토리로 확인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2~3개월 주기로 한 번씩 등록하게 설정되어 있어서 한 달 사이에 침수가 발생한 경우도 기록이 없어 확인이 불가합니다.

     

    여기까지 침수차 구별법에 대해 꼼꼼히 정리했습니다. 중고 차량을 구입하기 전 이러한 부분을 알고 가신다면 차량 구입에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