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계란 껍질 비료 사용 외 다양한 활용법 10가지 총정리

by 콘포스트 2022. 7. 8.
반응형

계란-껍데기-활용하는-10가지-방법

우리 식탁 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달걀' 다양한 음식 속 재료로 쓰이기도 하고 단독으로 먹어도 흠잡을 때 없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달걀 껍데기는 먹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일반 쓰레기로 버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달걀 껍데기가 쓰일 곳이 많다는 거 다들 알고 계셨나요? 오늘 달걀 껍데기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알려드릴 테니 일상생활에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천연비료

달걀 껍데기는 흙을 중성화시키고 달걀의 석회질 성분이 식물 성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깨끗이 세척 후 말려준 뒤에 믹서기로 곱게 갈아 화분에 비료로 화분의 주면 성장 속도가 빠르고 싱싱하게 자랄 수 있어 천연비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믹서기 칼날 세척

달걀 껍데기는 세척하기 힘든 믹서기 날을 세척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달걀 껍데기와 물을 조금 넣고 믹서기를 작동시키면 칼날을 갈아주어 보다 날카로워지는 것은 물론 틈새 부분도 깨끗이 세척할 수 있습니다.

3. 천연 표백제

깨끗하게 세척한 달걀껍데기는 천연 표백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달걀 껍데기에는 염기성 성분이 있어서 빨래를 삶아야 할 때 세탁 망에 껍데기를 넣고 삶으면 흰옷의 얼룩도 말끔하게 없애주고, 옷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천연 가습기

달걀 껍데기에는 우리 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구멍들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달걀의 윗부분만 깨서 내용물을 사용한 후 깨끗이 세척하여 물을 담아놓으면 껍데기 구멍으로 수분이 증발해 가습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5. 정원 해충 방지

집 정원을 이쁘게 꾸미기 위해 미관용 나무를 심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뭇잎을 갉아 먹는 벌레들 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은 달걀 껍데기를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갉아먹은 흔적이 있는 식물들 주변에 달걀 껍데기 가루를 뿌려두면 민달팽이나 애벌레들이 잘 돌아다니지 못해 접근이 어려워 갉아 먹힘을 방지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피부 보습

달걀 껍데기 안쪽에 얇은 막이 있는데, 그 안에는 보습 효과에 좋은 히알루론산 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건조해지는 손톱 주변이나 발뒤꿈치에 껍데기 막을 주변 피부에 감싸면 보습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7. 새 모이 활용

새를 키우는 분들도 달걀 껍데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껍질 5개 기준으로 120도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건조하고 한 김 식혀 건조된 껍질을 잘게 부숴줍니다. 그리고 새 모이통에 넣어주면 좋은 먹이가 될 수 있는데요, 달걀 껍데기에는 칼슘이 들어 있기 때문에 특히 암컷 새가 알을 낳을 때 단단하고 건강한 알을 낳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욕실 청소

물 때가 많이 낀 욕조나 세면대에 부순 달걀 껍데기를 뿌린 뒤 청소용 수세미로 닦으면 물때 제거에 효과적이며, 양파망에 달걀 껍데기를 넣고 세제를 짜서 싱크대를 닦아줘도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9. 입구가 좁은 병 세척

주둥이 부분이 좁은 병은 세척하기가 힘든데요, 달걀 껍데기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달걀 껍데기 1~3개 정도를 부순 뒤 주방세제를 넣고 흔들어주면 껍질이 연마제 역할을 해 깨끗하게 세척이 가능합니다.

10. 가려움증 완화

달걀 껍데기를 식초에 넣은 뒤 2일 정도 보관합니다. 이후 모기나 벌레 물린 곳에 문지르면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 껍데기 주의해야 할 점

여기까지 달걀 껍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활용법들이 많아 그냥 버리기엔 아까운 것 같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달걀 껍데기에도 살모넬라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성분으로 껍질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가열 후 세척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계란에서 발견되는 살모넬라균감염증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계란에서 발견되는 살모넬라균감염증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살모넬라균 감염증이란 비장티푸스 성 살모넬라균의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입니다. 여름에 특히 환자 신고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compost.tistory.com

 

함께 보면 좋은 글

 

푸망 하찮은 젤리테스트 MBTI 테스트 해보기 + 링크

요즘 푸 망에서 새로 나온 하찮은 젤리 MBTI 테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당 테스트의 취지가 정말 귀여운데요, 사실 우리 모두에게는 각자의 귀여움이 있기 때문에 나만의 귀여운 모습을 찾

compost.tistory.com

 

 

청와대 야간 개장 예약 방법 및 응모, 양도, 취소

이번에 경복궁 야간 개장을 하면서 청와대도 같이 야간 개장을 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래서 청와대 야간 개장은 어떻게 예약해야 하는지와 그 외 궁금할 만한 부분들을 총정리해보도록

compost.tistory.com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사용처, 본인 충전금 알아보기

2022년 문화누리카드의 연간 지원금액이 증액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본인 충전금, 지원 금액, 발급 방

compost.tistory.com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알아보기

전기세와 도시가스 관련 요금이 인상되면서 생활비에 부담을 느끼는 세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곧 다가오는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와 겨울철 냉난방 비용은 생활비에서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compost.tistory.com

 

 

해외 구매대행 창업 중 가장 중요한 세금과 소명자료 총정리 + 첨부파일

요즘 오픈마켓으로 해외 구매대행을 혼자서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 이유는 해외 구매대행이라는 일이 알고 보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저도 작년까지만

compost.tistory.com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과 재산기준 및 신청방법

목차 요즘은 나의 노후를 위한 노령연금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초노령연금이 무엇인지와 신청하는 방법, 재산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재산 기

compost.tistory.com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지급 입금은 언제인지 확인하기

많은 소상공인분들이 손실보전금 확인 지급 신청을 완료하셨거나 신청 예정 중이 실 텐데요, 오늘은 지급 시기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승인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얼마 뒤에 수령이 가능한

compo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