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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구매대행

해외 구매대행 창업 중 가장 중요한 세금과 소명자료 총정리 + 첨부파일

by 콘포스트 2022.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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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오픈마켓으로 해외 구매대행을 혼자서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 이유는 해외 구매대행이라는 일이 알고 보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저도 작년까지만 해도 집에서 해외 구매대행으로 열심히 일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중국 해외 구매대행업을 했었는데요, 혼자서 상품 업로드, CS(고객 응대), 주문, 발송 등의 쇼핑몰 업무를 다 했었습니다. 해외 구매대행 일을 혼자 하면서 제일 걱정인 부분이 아무래도 세금 신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대부분 간이사업자가 많은데 해외 구매대행 세금 신고는 많이 알려진 게 없기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계신 분들을 많이 있어서 이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사용했던 소명 방법을 오늘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제가 사용하는 소명자료 파일도 맨 아래 첨부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국-해외-구매대행-소명자료-총정리

목차

    해외 구매대행 소명자료 필요한 부분

    중국 해외 구매대행은 내가 만든 오픈마켓(네이버, 쿠팡 등)에 중국 상품을 올려서 고객이 그걸 보고 주문하면 그 주문을 토대로 중국 오픈마켓(타오바오 등)에 내가 주문하고 배송대행지에 주문한 상품을 받아 고객의 집으로 대신 발송해주는 업무인데요, 이 과정에서 생기는 구매대행 수수료가 해외 구매대행의 매출이 됩니다. 따라서 오픈마켓에 적힌 상품의 가격이 우리의 매출이 아닌, 구매대행을 하면서 생기는 수수료를 세금 신고해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구매대행 수수료 계산을 해야겠죠? 여기서 많은 분이 헷갈리십니다. 여기부터 정말 중요한 부분이니 잘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구매대행 수수료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오픈마켓 주문번호, 구입 물품, 구매자(수취인) 명, 상품명, 국내 운송장 번호(택배회사), 오픈마켓 상품 판매금액, 해외 구매 주문번호, 해외 구매 일자, 해외 구입 원가(외화), 해외 구입 원가(원화), 배송대행지 사용 배송비, 구매대행 수수료 이렇게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엑셀로 만들어 두었고, 이 부분들이 곧 소명자료가 되니 정리를 잘해두셔야 합니다. 이 부분들이 왜 필요한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오픈마켓 주문번호 : 오픈마켓은 내가 입점하여 있는 마켓을 말합니다. 주로 네이버나 쿠팡을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오픈마켓 주문번호가 있어야 제삼자가 상품 판매 확인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 구입 물품 : 소명자료에 제출할 때 필요한 부분으로 고객이 주문한 상품과 배송대행지에 출고된 상품이 동일한지 여부를 확인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 구매자(수취인) 명 : 오픈마켓에 구매자와 수취인의 이름이 서로 다를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자는 홍길동이고, 수취인은 철수일 때 구매자 명만 적는다면 훗날 소명자료 제출 시 상이한 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홍길동(철수)' 이런 식으로 정리해주시면 헷갈릴 일이 없게 됩니다.
    • 상품명 : 이 부분도 소명자료 제출 시 주문이 부합하는지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 국내 운송장 번호(택배회사) : 국내 운송장 번호는 오픈마켓 주문 상품과 배송대행지의 출고 상품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데 필요한 부분입니다.
    • 오픈마켓 상품 판매금액 : 오픈마켓에선 월별로 총판매금액을 기준으로 나온 오픈마켓 이용수 수료를 판매자에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송하게 되어 국세청에서는 오픈마켓에서 신고된 월 매출과 내가 신고한 월 매출(구매대행 수수료)이 다르기 때문에 소명자료를 요구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픈마켓 상품 판매금액은 구매대행 수수료를 계산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이 실수하는 부분으로 오픈마켓 이용 수수료는 소명자료에 작성하시면 안 됩니다. 이미 오픈마켓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송하였기 때문에 신고가 된 상태여서 작성하시게 되면 이중신고가 되어 문제가 생기게 되니 이용 수수료는 작성하시면 안 됩니다.

    • 해외 구매 주문번호 : 해외 오픈마켓(타오바오 등)에서 내가 주문한 상품의 주문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오바오 같은 경우, 상품 품절, 배송 지연, 오배송 등 이런 경우가 많아 취소와 재주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구매대행 수수료 정리할 때 헷갈릴 수 있으니 잘 정리하셔야 합니다.
    • 해외 구매 일자 : 해외 오픈마켓에서 내가 구매한 날짜를 말합니다.
    • 해외 구입 원가(외화) : 해외 오픈마켓에서 내 돈으로 구입한 현지 금액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카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카드사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카드 이용 일자, 현지 금액(해외 수수료 포함), 원화 금액, 등 구매대행 수수료 계산에 필요한 요소들이 내가 사용한 날짜별로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할인이나 적립률도 좋습니다. 저는 국민카드를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 또한 구매대행 수수료 계산할 때 꼭 필요한 부분이니 잘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 해외 구입 원가(원화) : 해외 오픈마켓에서 내 돈으로 구입한 금액으로, 현지 금액을 원화로, 즉 우리나라 돈으로 계산하여 기재하는 부분입니다. 수수료 계산과 소명자료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오픈마켓 판매 상품의 원가 중 하나로 미화 금액과 전신환 매도율을 곱하면 원화로 계산된 금액이 나옵니다. 미화 금액은 현지 금액을 미화로 환산하여 계산된 것으로 현지 금액과 달러를 곱하면 미화 금액이 계산됩니다. 보통 카드 명세서에 해당 날짜의 미화 금액이 나오지만 나오지 않는다면 검색창에 해외가 중국인 경우 'CNY 미화 계산'을 검색하면 환산된 달러가 나오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신환 매도율은 원화를 해외로 송금할 때 적용하는 환율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도 카드 명세서에 날짜별로 적혀 있습니다. 
    • 배송대행지 사용 배송비 : 이 부분도 구매대행 수수료 계산과 소명자료 확인 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배송대행지에서 사용한 배송비를 말하는데요, 해외에서 하나의 상품을 구입하는데 들어간 모든 배송비용을 정리해준 부분입니다. 이 말은 해외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배송대행지에 도착하여 검수를 한 결과 불량, 오배송 등으로 인한 문제로 반품할 때 현지 반품 배송비와 정상적인 상품을 한국으로 출고할 때 드는 비용, 국내 택배비용이 모두 포함된 비용입니다.
    • 구매대행 수수료 :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매대행 수수료 계산법은 '오픈마켓 상품 판매금액 - 해외 구입 원가(원화) - 배송대행지 사용 배송비'입니다. 아래에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 판매금액 해외 구입 원가(원화) 배송대행지 사용배송비 해외 구매대행 수수료
    60,000 30,000 10,000 20,000

     

    여기까지 소명자료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과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리하다 보면 상황에 따라 애매하고 궁금한 점이 더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구매대행 소명자료 정리 시 궁금한 점

    제가 여기저기 혼자 소명자료에 관해 공부하면서 애매한 부분들이 많다고 느낀 것들을 여기에 정리해보겠습니다. 꼭 이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국세청에도 이 부분들에 대해 문의해보았지만 정해진 틀이 없는 것처럼 대답해주시는 게 다 달랐고, 어떤 직원분이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라면 오픈마켓에서 신고된 매출과 실제 매출 금액이 다르다는 걸 다 알고 있기 때문에 제삼자가 봐도 납득할만한 정도면 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실제로 저도 이렇게 소명자료를 만들어 왔고 문제 된 적은 없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구매대행 수수료를 정리할 때 궁금한 점

    1. 주문이 많지 않다면 바로바로 정리를 해주면 좋지만, 주문이 많은 곳은 한 달에 한 번씩 정리하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헷갈리는 경우가 다반사일 텐데요, 오픈마켓의 구매 확정 내용 혹은 정산 내용을 확인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같은 경우 판매관리→구매 확정 내용에 들어가면 월별로 상세한 주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문 별 주문번호, 구매자(수취인) 명, 국내 운송장 번호(택배회사), 상품 판매금액을 복사하여 정리해둔 소명자료에 월별로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역들을 참고하여 해외 오픈마켓과 배송대행지에 부합하는 내역들을 조회하여 구매대행 수수료 소명자료에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2. 고객에게 상품 발송이 완료되면 여러 가지 이유로 반품 혹은 교환이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고객의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 및 교환 시 오픈마켓을 통해 반품 배송비, 교환 배송비가 결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도 오픈마켓에서 이용수 수료를 차감하기 때문에 국세청에 신고가 되는데요, 이럴 때 오픈마켓 상품 판매금액에서 누락되어 오픈마켓에서 신고한 월별 매출과 나의 소명자료에 적힌 오픈마켓 상품 판매금액 월별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 주의하셔서 꼼꼼하게 작성하시고 다른 점이 생기지 않게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3. 카드 이용 시 해외 수수료 부분을 포함하여 소명자료에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해외에서 카드 결제한 부분은 공제사항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직접 소명자료에 기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 이용수 수료도 포함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4. 소명자료는 증빙자료도 같이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주문 1건당 필요한 자료들을 캡처해서 연 단위 월별로 정리해두고 있는데요, 여기서 필요한 자료란 해외 오픈마켓에서의 구매내용과 배송대행지 내용입니다.

    소명자료는 제삼자가 봤을 때 납득할 수 있는 것이 핵심입니다. 객관적인 자료들은 필수이고 모든 자료가 일치해야 합니다. 처음엔 정리하기 어렵지만, 매일 하면 정말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만들어둔 소명자료 엑셀 파일도 첨부하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상황과 필요에 따라 항목을 더 추가하셔서 정리하셔도 됩니다.

     

    해외구매대행 소명자료정리.xlsx
    0.0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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